카테고리 없음

공매도란? 공매도 규제 하자 증시 폭등

HWPP 2023. 11. 6. 22:32
반응형

공매도란? 공매도 막자 증시 폭등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 첫날 국내 증시가 역대급으로 폭등했다. 외국인이 주식을 사들이고, 미국발 긴축 완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원·달러 환율은 급락해 1200원대로 내려섰다. 그런데 공매도에 대해 정확히 아시나요?

 

1. 공매도란?

공매도(空賣渡, 영어: short, short sale, shorting, going short)는 글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이다. 개인 혹은 단체가 주식, 채권 등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구글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주식을 파는 것)한 뒤 실제로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되사들여(쇼트커버링) 빌린 주식을 갚음으로써 차익을 얻는 매매기법이다  - 네이버 시사상식

 

공매도는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빌려 판매하는 거래 전략으로,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때 이용됩니다. 공매도는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고려해야 할 리스크와 규제 사항이 많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2. 공매도 관련 기사

 

 

 

 

[공매도 금지 ‘증시 폭등’] ‘공매도’ 막자 증시 폭등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 첫날 국내 증시가 역대급으로 폭등했다. 외국인이 주식을 사들이고, 미국발...

www.khan.co.kr

 

공매도에 눌렸던 종목들 날았다 … 반등장 지속될지는 미지수

공매도 전면 금지가 시행된 6일 장 초반부터 개인들의 매수세로 주가가 폭등했다. 이후 외국인과 기관들의 공매도 숏커버링(빌린 주식을 상환하기 위한 주식 매수)이 가세하며 상승폭을 높였다.

v.daum.net

 

 

3. 공매도 작동방식

공매도는 투자자가 주식을 빌려오고 시장 가격에서 판매하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이후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투자자는 주식을 다시 구매하여 대여한 주식을 반환합니다. 차액을 이익으로 얻게 되며, 주식 가격이 하락할수록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공매도 리스크

공매도는 주식 가격이 상승할 때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제한된 손실을 위해 스톱-로스 주문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 규제와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5. 공매도 규제

 

많은 국가에서는 공매도를 규제하고, 주식을 공매도하려면 정해진 규칙과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규제가 없는 시장에서는 주식 시장의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부가 공매도를 전격 금지한 효과로 코스피지수가 하루 만에 역대 최대인 130포인트 넘게 뛰었고 단숨에 2500선으로 올라섰습니다. 외국인투자가들이 공매도 청산을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쇼트커버링(공매도한 주식을 되갚기 위한 매수)’에 나서 국내 주식을 1조 원 넘게 사들인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도 1300원이 깨졌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흐름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