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인사이트/부동산소득(不動産所得)

서울 학원가 TOP3 - 규모, 비용, 주변 아파트 정보

HWPP 2022. 8. 3. 01:54
반응형

대치동 학원가 중심 은마사거리

서울 학원가 TOP3 - 규모, 비용, 주변 아파트 정보

부동산 가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 '교육' 학교와의 근접성도 중요하지만 주변 학원가가 어떻게 형성되어있느냐가 곧 그 지역 학구열의 척도를 나타낸다. 서울의 TOP3 학원가의 규모와 시간별 비용을 비교해 본다.

 

1/ 대치동

대한민국 사교육의 중심지로 규모나 비용 모두 압도적으로 1위이다. 우선 대치동을 중심으로 일명 강남 8 학군 명문고들이 위치해 있다. 강남 내에서 평균 연령이 가장 낮은 동네이기도 한데 같은 최상위 부촌이라 할지라도 압구정동은 노년층이 많다면 상대적으로 대치1동의 경우 자녀교육이 필요한 고소득/젊은 부자들이 주로 거주한다고 볼 수 있다.

 

 1) 규모 (학원 개수)

은마사거리를 중심으로 대치동 주변 학원가 일부, 대치역 주변까지 모두 합하면 1,055개의 학원이 밀집되어 있다. 

 

 2) 비용 (시간당 평균 학원비)

시간당 평균 2.5만 원 형성되어있으며 휘문고 대명중학교 근처 학원가의 경우 4.3만으로 시간당 평균 비용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보인다.

 

 3) 학원가 주변 아파트

대치1동을 중심으로 유물에 가까운 '은마아파트 30평/25억'을 중심으로 래미안 대치, 대치 동부센트레빌 등이 위치해 있으며 평당 8,300~1억 초반에 형성되어 있다. 23년 5월 대치 푸르지오 써밋 (489세대) 이 예정되어있다.


2/ 목동

목동 파리공원 근처 학원가

 1) 규모 (학원 개수)

목동만 두고 본다면 중계동 보다 적은 수이지만 목동역 주변 신정동까지 함께 하나의 학원 군으로 본다면 서울 2위 규모의 학원가이다. 전체 600여 개의 학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 핵심 학원가는 파리공원과 한가람 고등학교 사이 학원가이며 오목교역 과 목동 14단지 사이 학원가도 2번째로 많은 학원 군을 보인다.

 

 2) 비용 (시간당 평균 학원비)

대체로 시간당 1.3-1.5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다. 하루 평균 2-4시간 하루 3-6만 원 x 20일 = 월평균 60-100만 원. 현재 아이가 중고등학교 입학 시 다니게 될 목동 학원의 월평균 학원비가 그쯤 되지 않을까 싶다. 과목과 시간에 비례하겠지 아직 미취학 아이의 부모이다 보니 감이 잘 안 온다. 

 

 3) 학원가 주변 아파트

파리공원 주변 핵심 학원가를 끼고 목동 1,2,3,4,5 단지 아파트 대체로 평당 6-7천만 원대 형성되어 있다. 단지별 차이가 나는데 초품아보다는 양정 고등학교를 품은 5,6단지가 평단 1천만 원까지 차이가 난다. 아무래도 대학입시에 좀 더 최적화된 단지라 그런 이유가 있을 듯싶다. (4단지는 학교와는 거리가 있지만 주변 상권이나 역세권으로 로열티가 적용된 듯하다.)

 

대치동에 비하면 평당 단가가 낮지만 역시 목동도 교육만 보고 가기에는 주거비 부담이 큰 지역이다. 대체 지역으로 학원버스로 이동 가능한 문래동, 양평동 지역도 추천한다. 

 


3/ 중계동

중계동 은행사거리

은행사거리는 2000년대 초반 대형학원들이 밀집되면서 목동·대치동과 더불어 ‘3대 교육특구’로 자리를 굳혀왔다. 

 

 1) 규모 (학원 개수)

중계동 은행사거리를 중심으로 260여 개의 학원이 있다.

 

 2) 비용 (시간당 평균 학원비)

 

시간당 평균 1.1만 원 대 형성되어 있어 서울 TOP3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보인다.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대치동 보다 초중고의 밀집도가 굉장히 높다. 

 

 3) 학원가 주변 아파트

중계동 학원가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는 평당 4,200 만원 대의 '중계 청구 3차 아파트'이다. 을지 초등학교, 을지중학교를 품고 있고 길 건너면 청암고등학교이니 사실상 '초중고 품아 아파트'이다. 거기에다 서울 3대 학원가인 '중계동 은행사거리'인근이니 그야말로 교육을 위한 아파트 오프 아파트라 할 수 있겠다.

 

중계동에는 학교들이 많아 대체로 아파트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한 거리에 위치해 있다.


 

반응형